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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세종교육 10년 차, 혁신교육 성과와 미래’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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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세종교육 10년 차, 혁신교육 성과와 미래’ 밝혀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9일 오전 10시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세종교육 10년 차, 혁신교육 성과와 미래’에 대해 설명하는 언론 브리핑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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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온라인뉴스] 올해로 개청 10년 차를 맞이한 세종교육청은 2012년 7월, ‘교육특별자치시 학습도시 세종’과 ‘미래 교육 개척자’를 꿈꾸며 출범한 교육청이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의 본연인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있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표본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대·내외 평가를 받고 있다.

혁신교육 2기의 남은 1년 동안 교육청에서는 “교육회복에 집중하며, 미래교육의 디딤돌을 놓겠다”는 계획을 재수립하고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발생 된 배움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집중하면서, 고교학점제와 같은 미래 교육의 디딤돌을 놓겠다는 몇 가지 주요 방침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먼저, 올해 말까지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심리 안정과 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 회복 종합계획’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전국에서 최대 등교를 추진해 왔으나 지난해 5차례 개학 연기와 격일‧격주 등교 등이 있었기 때문에 학습 결손을 정확히 진단하고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교육청은 학령기 학습 결손은 개인의 생애 전반은 물론 국가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코로나19 위험이 안전 단계로 진입할 때까지 철저한 방역과 함께 아이들의 일상과 교육 회복에 모든 역량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모든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지구와 인류를 지속하게 하는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데도 앞장선다.

먼저, 예측할 수 없는 미래와 저출산 고령화에 맞서 한 아이 한 아이 모든 아이의 가치를 소중히 발현하고 함께 살아가는 힘을 키우고자 하는 고교학점제를 선도적으로 준비한다.

2025년에 본격적으로 시행하게 되는 캠퍼스고등학교를 설립하고 고교 학교별 교과 특성화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의 수준을 더 높여나감으로써 고교학점제 성공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올해 하반기부터 모든 고등학교의 시설과 환경을 고교학점제에 맞춰 재정비하고,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역량 그리고 학점제에 따른 진로진학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교육 위기가 다시 오더라도 흔들림 없이 교육활동을 이어 나가는 것은 물론,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온라인 기반 교육환경도 조성한다는 세부계획도 수립했다고 밝혔다.

5-1생활권 스마트 시티에 미래형 학교를 구현하는 한편, 디지털 문해력 함양에 초점을 둔 학생 맞춤형 학습체계도 구축해 정보 홍수 속에서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살아갈 힘을 기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더불어 함께 살아갈 줄 아는 시민 육성을 위해 관계 중심 생활교육과 생태환경 감수성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학교 민주화를 위해 교육 주체인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역할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모든 아이가 세종에서 잘 살 수 있도록 교육, 복지, 돌봄,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다양한 기관과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교진 교육감은 브리핑을 통해, “우리 교육청의 미래교육에 대한 제언과 방안이 넘치지만, 정작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불안한 것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세종교육은 미래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차분히 지켜보며 준비하면서, 결국 미래에도 교육의 본질은 우리 아이들의 배움을 풍요롭게 하고 삶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믿음을 가지고 우리 아이들에게 배움과 삶의 안전판을 제공하는 세종 미래교육을 열어갈 것”이고,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을 미래에 대한 확신과 희망으로 바꾸는 역할을 세종교육이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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